histamine의 저장 및 유리

분류  

histamine의 저장 및 유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145

histamine의 저장 및 유리

인간의 비만세포와 호염구에 존재하는 저장과립: 황산다당류인 heparin, chondroitin sulfate,산성 단백질과 복합체를 형성하고 있는 histamine

 


결합형 histamine의 유리


A.면역성 유리:

 

비만세포 및 호염구 histamine 유리의 중요한 병태생리적 기전은 면역반응이다. 이런 세포들은 표면에 부착한 IgE 항체에 의하여 감작되어 지고 적당한 항원에 노출될 때 탈과립한다. 이러한 형태의 유리 또한 에너지와 calcium을 필요로 한다. 탈과립은 histamine, ATP 및 분비 과립내에 함께 저장된 기타의 매개체 등을 동시에 유리시킨다. 이들 화합물 중 특히 ATP는 파라크린-오토크린 기전을 통하여 비만세포 탈과립을 증강시킨다. 탈과립된 비만세포는 수일 혹은 수주 동안에 histamine을 재충전한다. 이러한 기전에 의하여 유리된 histamine은 초기 알러지 반응의 매개체이다. 보족체를 활성화 시키는 IgG 혹은 IgM-매개 면역 반응 중에 유리된 물질들이 또한 비만세포 혹은 호염구로부터 histamine을 유리시킨다.


H2 수용체에 의한 음성 되먹이 조절기전에 의하여 histamine은 자체 유리 및 몇 가지 조직의 감작 비만세포에 있는 다른 매개체의 유리를 조절하는 것 같다. 인간 피부의 비만세포 및 호염구는 이런음성 되먹이 기전을 보여 준다. 따라서 histamine은 피부 및 혈액의 알러지 반응 강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내인성 histamine은 여러 염증 및 면역반응에서 조절 역할을 한다. 조직 손상시에 유리된 histamine은 국소 혈관확장 및 급성 염증 매개체, 항체, 및 염증 세포 등을 함유하는 혈장을 유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histamine은 lysozyme 내용물 유리 억제 및 몇 가지 T,B-림프구의 기능을 억제한다. 대부분의 이런 기능들은 세포내 cAMP를 증가시켜 작용하는 H2수용체에 의하여 매개된다. 염증에 반응하여 신경으로부터 분비되는 peptide들은 histamine에 의하여 조절되며 이경우는 synapse 전 H3 수용체를 통한 작용이다.

 


B.화학적 및 물리적 유리

 

:morphine과 tubocurarine 과 같은 약물을 포함하는 특정 amine들은 세포내의 heparine-단백복합체로부터 histamine을 치환시킬 수 있다. 이런 형태의 유리는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비만세포 손상 혹은 탈과립과 연계되어 있지 않다. 비만세포로 부터의 과립 손실 역시 histamine을 유리 할 것이다. 왜냐면 세포 외액의 Na ion이 복합체로부터 amine을 신속하게 치환시키기 때문이다. 비만세포의 화학적 혹은 물리적 손상은 탈과립 및 histamine 유리를 유발시킨다. 실험적 diamine 중합체인 화합물 48/80은 에너지와 calcium을 요구하는 세포의 탈과립 과정에 의하여 조직 비만세포로부터 histamine을 특이적으로 유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