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분류  

만성신부전 : 요독증이 세포기능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368
요독증이 세포기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UREMIAON CELLULAR fUNCTION)

만성신부전에서 세포내액과 세포외액의 구성의 변화는 적어도 세포막을 통한 이온수송의 장애의 결과로 생각되는데. 이는 축적된 요독물질이 세포막이온수송의 변화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세포용적과 구성은 세포내에서 밖으로 나트릅의 수송에 달려있으며, 결과적으로 세포내액에는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많으며, 세포외액에는 반대이다.

능동적 나트륨 수송은 대사적으로 에너지소비가 많으며. 기초에너지소비 및 산소 소비의 주요부분을 차지한다.

세포로부터 Na+ 유출의 결과로 첫째: 세포막을 통한 전기적 전위차를 일으키고(이 전위차는 세 포안이 세포 밖보다 전기적으로 음성이기 때문이다) 둘째: 세포속으로 K+의 유입을 강화시키는 기전을 일으킨다. 동물에서 세포막을 통한 Na+ 유출기전을 부분적으로 억제시키면 요독증환자의 적혈구,백혈구 골격근 그리고 요독환자의 다른 조직에서 등과 유사한 세포기능 및 신체구성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것은 또한 세포내 Na농도를 증가시키고. K+를 감소시키고 세포막의 전위차를 감소시킨다.
이변화들은 주로 효과적인 혈액투석에 의해 역전된다.
그리고 적어도 적혈구는 정상인에서의 세포들이 요독혈청에서 배양될 때는 재생산된다.


다른 변화들은 요독증에서 변화된 신체구성 성분과 관련이 있다.예를 들면 Na+-K+ ATPase activity는 요독증환자와 동물의 적혈구와 뇌세포에서 감소되어 있다. 세포 기능의 이런 변화를 일으키는"뇨독"이 분비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대사산물을 나타내는지 또는 감소된 신장에 비해서 증가된 정상물질을 나타내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런류의 물질이 부갑상선과 나트륨배설 호르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