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골다공증의 전반적인 치료방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92

골다공증의 전반적인 치료방법







1. 골다공증의 비약물적인 치료



골다공증은 여러가지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한 질환이다.





금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골밀도가 낮고 골절율도 높다. 흡연은 폐경을 앞당기며 성호르몬의 간대사를 증가 시키므로 골다공증환자는 금연해야 한다.





Caffeine의 섭취량 감소

Coffee, 콜라등에 다량 함유된 caffeine은 calcium의 신장배설 촉진을 촉진한다. 그러므로 1일 2-5잔 이상의 coffee 음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calcium 의 보충이 필요하다.





금주

Alcohol 중독자에서는 calcium, vitamin D, magnesium등의 흡수가 저하되어 결핍이 유발될 수 있으며, alcohol 상용에 의해 간기능이 나빠졌을 경우 간에서의 vitamin D활성화가 저하되므로 골다공증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식이조절

무기질과 calcium이 풍부한 음식의 복용이 골다공증환자에게 권장되며 과량의 phosphate, protein, 섬유질 함유음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적당한 운동은 뼈의 소실을 지연시키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훈련이 되므로 낙상예방의 효과가 있다. 체중부하운동인 달리기, 걷기, 자전거타기, 테니스등을 1회 40분이상 1주에 2회 이상하는 것이 유용하다. 단, 젊은 여성의 과도한 운동은 무월경을 유발하여 골다공증 발생의 가능성이 증가할 수도 있다.





낙상주의

골절이 생기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위의 환경을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욕실 바닥이나 계단 등에 미끄럽지 않은 처리를 하고, 적절한 조명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어지러움을 유발할 가능성이 큰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를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신경안정제는 필요여부를 판단하여 투여를 중지시키거나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반감기가 짧은 약물로 대치하는 것이 좋으며, 이뇨제는 오전 및 낮시간에 투약하여 야간에 일어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고, 직립성 혈압강하증을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치료제를 사용하는 경우 환자에게는 복약지도와 저혈압 발생시의 조치 등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골다공증을 가진 환자에게 향정신성의약품은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2. 골다공증의 약물적인 치료



골다공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calcium보충 제제, vitamin D 제제,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요법, calcitonin, bisphosphonate계 약물, raloxifen등이 있다. 이들 약물에 의한 치료효과는 골밀도의 측정이나, 골절횟수의 감소, 뼈의 강도 변화 측정을 기준으로 하며 뼈의 생장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2년 이상 복용 후에 그 효과를 판단할 수 있다.





Calcium 염 제제

Calcium의 충분한 섭취는 뼈소실을 지연하고 골절율을 감소시키는등 골다공증의 예방효과 를 가지고 온다. 단독복용보다는 HRT나 다른 치료제와 병용하면 예방치료효과가 증대된다. 골다공증의 가능성을 가진 65세이상의 노인에게 1일 calcium 권유량은 1500 mg/day이므로 골다공증을 가진 환자에게 음식물의 복용만으로는 calcium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표1. Calcium의 1일 필요량 (mg: elimental Ca )





약으로 나와 있는 calcium은 여러가지 염으로 만들어져 있고, 염마다 elimental calcium이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다르다. 그러므로 환자에게 calcium 제제를 선택해 줄 때는 mg이 elimental calcium을 의미하는지 또는 염 자체의 단위량을 의미하는지 구분하여야 하며, 염 자체의 함유량일 경우 elimental calcium이 차지하는 량을 계산하여야 한다.



표 2. Calcium 제제의 종류와 elimental Ca의 함유 비율





칼슘은 위장관의 산도가 높을수록 용해도가 높아져 흡수가 용이 하므로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노인의 경우에는 위산의 분비가 적으므로 반드시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한다. 칼슘제제에 의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변비, 오심 등이 있고 신장이 나쁜 환자의 경우에는 뇨경석 등이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비타민 D

Vitamin D 는 소장의 calcium 흡수경로를 활성화시켜 calcium의 혈중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것은 부갑상선호르몬의 분비 감소를 유발하여 뼈의 흡수파괴를 지연 감소시켜 골다공증의 치료효과를 가지고 온다. Vitamin D는 함유음식물의 섭취나 햇볕에 의한 합성으로 생겨나서 간과 신장에서 활성화되어 최종활성 물질인 calcitriol이 되는데, 각각의 전구물질도 제제화 되어 있다. calcium제제와 병용하는 것이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을 위하여 효과가 높다. Vitamin D 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는 우유, 계란, 정어리, 간유가 있다.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거나 유발가능성이 높은 노인에게는 1일 200-800 IU의 vitamin D 투여가 권장된다.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

HRT는 폐경기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최선의 약물치료(Drug of Choice) 방법이라 할 수 있는 데, 임상시험에서 뼈의 밀도가 증가하고, 골절의 횟수가 절반이하로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Estrogen receptor 가 뼈의 osteoblast, osteoclast와 macrophage 에 존재하며, 호르몬의 투여시에 뼈의 흡수파괴가 감소하고, calcitriol 의 농도가 증가하며, 소장에서 calcium의 흡수가 증가하는 것이 연구에서 밝혀져 있다.



폐경 후 첫 5 년 동안 뼈의 손실이 크므로 폐경 후 가능한 빨리 HRT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다. 치료기간으로 정해진 것은 없으나 고령자 (75세이상)도 약복용후 임상적인 골소실 예방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평생 복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겨진다. 단독보다는 calcium이나 vitamin D와 같이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 Continuous regimen과 cyclic regimen의 골다공증 예방치료효과가 유사하므로 환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한다.



표 3 .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 치료용량







Calcitonin

Calcitonin 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골생성을 촉진한다. 폐경기 골다공증의 예방과 스테로이드복용에 의한 이차성 골다공증의 치료에 효과를 보였으며, 골다공증에 의한 급성 통증의 완화에 사용된다. Calcitonin은 prostaglandin의 합성을 저하하고 endorphine의 분비를 상승시켜 통증완화 효과를 갖는 것으로 생각된다.



Calcitonin 은 치료의 12-18개월이후 더 이상 효과가 증가되지 않거나 치료효과가 소실되는 것이 사용상의 문제라 할 수 있는데 이들 환자의 40-70%에서 약효를 중화하는 항체가 발견되었다. 치료효과 소실을 지연방지하기 위해 1개월에 10일 또는 1주에 5일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비강흡입제형이 임상에서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인 용량은 1 회 100 U, 1일 1-2회 흡입이다. 피하주사로 사용되기도 한다.



Calcitonin은 연어 추출물로부터 제조되므로 사용 전에 skin test로 알러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필요하며 부작용으로는 allergy reaction, 오심, 구토, 식욕부진, 설사, facial flushing등이 있다. Vitamin D와 calcium의 병용투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Bisphosphonate

Bisphosphonates 는 뼈의 생성부위에서 calcium hyroxypatite 와 결합하여 파골세포에 의한 뼈의 흡수를 저해한다. Bisphosphonate 는 뼈와 강력히 결합하는데, 약물의 반감기는 1-10년으로 뼈의 반감기와 유사하다. 이 계열의 약물로 Etidronate, clodronate, pamidronate, alendronate 가 있는데, 골다공증의 치료제로 미국 식의약청의 승인을 받은 약물은 alendronate가 유일하다. Alendronate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시판이 허용되었다.



Alendronate는 5- 20 mg 1일 1회 경구복용으로 사용법이 간단하나, 생체이용율이 1%정도로 극히 저조하다. 음식물에 의해 흡수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반드시 공복에 복용할 것이 권장된다. Calcium 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더 좋으며 부작용으로는 복부통증, 오심, 소화불량, 변비, 설사, 부식성 식도염 및 궤양이 있다. 부식성 식도염 및 궤양은 드물게 보고되기는 했으나 입원을 요하는 치명적인 경우도 있으므로 환자에게 약복용 후 자리에 누워서는 안됨을 지시하여야 하며, 생체이용율과 부작용을 고려하여 아침 식사 30분 이전에 복용할 것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Raloxifen

Raloxifen 은 작용기전상 estrogen agonist와 antagonist의 기능을 모두 가진 estrogen receptor modulator이다. 골다공증의 예방에 치료효과를 보여 최근 FDA승인을 얻어낸 신약이다. 용량은 60 mg 경구 1일 1회 복용이며 간의 초회통과효과가 큰 특징이 있다. 부작용으로는 hot flush, flu like syndrome, 오심, 소화불량, 근육통이 있으며 위약복용환자보다 혈전증의 발생가능성이 3배까지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기타

유방암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estrogen modulator인 tamoxifen이 폐경기여성의 골다공증과 심장병예방효과가 있어, 유방암환자나 유방암의 가족력을 가진 사람에게 골다공증 예방제로 사용된다. Thiazide 계 이뇨제는 신장으로부터의 calcium배설을 감소시키므로 다른 골다공증 치료 제제들과 병용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그 외 progesteron, testosterone, tibolone 과 같은 여러가지 호르몬제들이 호르몬 결핍과 관련하여 발생한 골다공증의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