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타민-세로토닌

분류  

Histamine의 심혈관계에 대한 효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0204

Histamine의 심혈관계에 대한 효과

 

사람에게 histamine을 주사, 주입하면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을 감소시키고 심박수는 증가시킨다.

 

 이것은 히스타민이 전모세혈관 괄약근 및 세동맥에 직접적인 활관확장 작용으로 혈압을 감소시키고, 심박수의 증가는 심장에 대한 히스타민의 흥분작용과 반사성 빈맥에 기인한다. 혈관확장 작용으로 조홍, 온감, 두통이 올 수 있으며, 히스타민에 의한 혈관 확장은 부분적으로 내피성 확장 인자(EDRF)의 유리가 매개된다. 이러한 심혈관 반응은 H1, H2 수용체가 관련되어 있다.

 



미세 순환혈관, 특히 모세혈관 후혈관에 존재한는 H1수용체에 대한 amine작용으로 히스타민 유도성 부종이 생기는 데, 이 효과는 혈관 내피세포가 분리되어 혈관 투과력이 증가 되고 따라서 단백질등의 분자 및 유체가 혈관 주위 조직으로 삼출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효과는 피부 히스타민의 분비 신호인 담마진(urticaria)의 원인이다. 히스타민에 의하여 초래되는 칼슘 유입에 반응하여 비근육 세포내의 actin과 myosin이 수축하여 내피세포를 분리시켜 결과적으로 혈관 투과성을 증대시켜 부종이 생기는 것이다.




히스타민의 심장에 대한 효과는 H2 수용체에 작용하여 심근 수축력이 증가하고 보조 조정기(pacemaker)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인간의 심실근에서 히스타민은 수축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이것은 H1 수용체에 의해 매개된다.

히스타민의 심장에 대한 효과는 생리적 중요성이 아직 확실하지 않다. 심혈관계에 대한 히스타민의 작용은 비만 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내인성 히스타민에 의해 야기된다. 대부분의 심혈관 징후 및 anaphylaxis증후는 비록 다른 매개체가 관여한다 할지라도 유리된 히스타민에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