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분류  

Vitamin C, Ascorbic Acid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88

【 Vitamin C, Ascorbic Acid 】


 


세포내에서 산화. 환원에 관여, 세포간의 결합조직을 강화, 단백질대사에도 작용, 병에 대한 저항력 증강한다.


 


결핍 때 성장지연, 괴혈병으로 치아. 뼈가 약해짐. 피부. 점막. 관절에 출혈이 되기 쉬움


 


Ascorbic acid는 체내에서 쉽게 dehydroascorbic acid로 산화되는데 항괴혈병 효과가 있다.


 


Vitamin C (VC)가 결핍되면 혈관에서 혈액이 삼출되는 괴혈병이 된다.


결합조직 특히 collagen의 생합성 과정에서 proline에서 hydroxproline으로 lysine에서 hydroxlysine으로의
수산화 반응에 VC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수술 후 창상치료나 전염병질환의 면역능을 높이고, stress의 부작용을 방지하거나 해독을 하는데도 중요하다.


철의 흡수를 좋게 하므로 VC가 결핍되면 빈혈이 생긴다.


철은 소장상부에서 흡수되는데 주로 2가 철 형태가 잘 흡수된다.


Ascorbic acid는 3가 철을 2가 철로 환원시키는 환원제로 작용한다.


VC는 생체 각 조직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환원형과 산화형간에 평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극히 적은 부분만이 산화형으로 존재한다.


 


정상 성인의 체내 VC 적정량은 1500mg(반감기: 16일)으로 90일 정도 VC결핍 식이를 취하면 괴혈병이 생기게 된다.


 


뇨중 VC는 다량 섭취하면 증가하고 VC 섭위량을 줄이면 급속히 감소한다.


 


전혈, 혈청, 백혈구 VC농도가 표준치보다 감소되는 경우 괴혈병을 고려한다.


 


0..1mg/dL 이하로 되면 괴혈병 증상, 즉 치은에서 출혈이나 피하 출혈이 나타난다.


경도 감소는 VC섭취 부족, 과다한 흡연, stress, 수술 후, 약물 특히 경구 피임약 투여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VC결핍증 ;


모세혈관이 탄력이 떨어지고 출혈성부종, 외상치유장애, 관절통 및 호흡곤란 등이 생긴다.


이와 같은 증상은 주로 collagen, chondroitin sulfate 형성장애로 인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