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학

분류  

독극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9637
【 독극물 】


(1) 부식독
조직의 유기성분, 특히 단백질과 결합하여 괴사와 붕괴를 일으키는 독물.
강산·강알칼리 및 수은·아연 등의 부식성 금속류가 이에 속한다.

(2) 실질독
흡수된 독물이 실질성 장기에 침착되어 세포의 장애를 일으켜 실질세포의 변성괴사를 일으키는 독물.
흡수 후 효소에 작용하여 그 활성을 장애하는 것을 효소독(ferment poison)이라 한다. 대부분의 중금속

(3) 혈액독
주로 혈액과 작용하여 용혈·순환장애 및 혈액성상의 변화 또는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독물. 혈색소독(hemoglobin posion)
일산화탄소·청산염·염소산칼륨 등이 이에 속한다.

(4) 신경독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독물
수면제·alkaloid·유기인제제(농약) ·methanol·ethanol·strychnine 등


[ 독극물 종류 ]

(1) 일산화탄소

연탄 가스에 의한 것이 대부분
CO가스는 사람 혈색소(Hb)와의 결합력이 산소의 약 200배
COHb 의 혈중 농도가 50% 내외에 도달하면 사망하게 된다.
CO중독은 그 당시 중독된 사람의 운동 상태와 깊은 관련이 있다.

(2) 청산화물 Cyanide

금속용접, 살충, 제련 및 사진 등에 쓰이는 청산나트륨 (sodium cyanide)
백색을 띠는 청산칼륨(potassium cyanide), 회색을 띠는 청산칼슘(calcium cyanide) 등이 있다.
치사량 ; 100∼200 mg
치사량을 복용 후 빠르면 2분 늦으면 30분 후에 사망

(3) 수면제 Hypnotics

Barbiturate
치사량 ; 약용량의 약 10∼15배이기 때문에 타살보다 자살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또 치사량 복용 후 생존기간 ; Seconal(shortacting barbiturate) 4gm을 공복에 복용하고 1∼3 시간 후에 사망한 예도 있지만, 대체적인 통계는 12∼72시간 후에 사망한다.

(4) 농약

Parathion : 흡입, 경피 및 경구의 3가지 경로를 통하여 중독이 가능하다.
치사량 ; 15 mg만 흡수되면 사망
기전 ; Cholinesterase를 억제하고 부교감신경을 흥분시킨다.
치사량 섭취 후 가장 짧은면 5분 길면 40분에 사망한다.
40분 후에 사망한 예의 보고가 가장 많다.

(5) Alcohol

Ethy1 alcohol의 급성중독으로의 치사는 혈중 농도 0.4∼0.5%가 되어야 한다.
Methanol ; 15 ml만 마셔도 10∼15시간 내에 양측성 시력장애가 온다.
30∼60ml ; 사망한다.
사망은 치사량 섭취 후 약30시간 내에 일어나는데, 빠른 것은 4시간, 느린 것은 6일 후에 사망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6) 비소 Arsenic

무취·무미·백산의 결정 또는 분말.
치사량 ; 100∼300 mg, 비산연은 7.5 gm

① 급성마비형
다량의 무기비소화합물을 섭취하는 경우 급속히 흡수되어 2∼3시간 내에 사망.
뇌척수성비소중독(arsenismus cerebrospinalis)이라고도 한다.

② 위장형
비소 섭취 후 곧 구토가 시작되고 1∼2시간 후에 설사가 일어나며, 심한 복통과 설사는 쌀뜨물과 같아서 콜레라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 시간 내지 수일 후에 사망한다.

③ 아급성 또는 만성형
소량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오는 것으로 간손상으로 황달, 다발성 신경염, 혹피증, 각화증, 모발 및 손톱의 탈락 등을 나타내며, 수주 또는 수개월 후에 사망한다.


(7) Chlorquinine

치사량 ; 5∼8gm(소아 1∼3mg)
자궁근육의 수축 작용이 있어서 낙태 목적으로 사용하였다가 사망하는 수가 있다.
자살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Quinine은 세포원형질독의 작용이 있으며 중추신경의 마비 및 골격근, 심근 등의 경직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치사량을 섭취하는 경우 15∼30분 후부터 두통, 발열, 위통, 구토, 시력장애, 난청, 정신창란, 혈압하강 등의 증상을 보이며, 2∼4시간 후에 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