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8비만:잘못된 다이어트의 상식 (2)

분류  

008비만:잘못된 다이어트의 상식 (2)

작성자 김성수 조회수 4632

 

잘못된 다이어트의 상식 (2)



Q) 지방을 분해하는 식품이 있다.

A) No.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상품이 일전에 방송된 적이 있다. 지방을 분해한다는 근거없는 말로 살을 빼고자 하는 분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실제 그러한 효과가 있다면 약으로 사용될 것이며 그 가치는 엄청난 것이다. 아직 그러한 식품은 없다.


소위 이러한 식품은 주로 곤약, 된장, 성분 불명의 한방다이어트, 각종 민간 요법 등이다. 이들은 대부분 열량이 없어 저열량 식이요법과 같은 효과로 체중이 감량되는 것이다(허벌라이프, 야채효소, 다시마, 콩+식초, 글루코만난 등). 그리고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삼투작용으로 수분이 빠지는 것에는 된장, 죽염, 청주 목욕, 왕소금, 머드팩 등이 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수분을 소변으로 제거하여 체중을 줄이는 것에는 감비차 등이 있으며 실제 벨기에 등에서 방기, 목통 등을 사용하다 신부전으로 사망한 경우가 있다.



Q)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A) No.

담배의 니코틴은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담배를 끊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이러한 작용보다는 금단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군것질을 많이 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다. 대개 금연 후 1년간 체중이 증가하고 그 후에는 별 변화가 없다. 비만인 흡연자는 아무리 담배를 많이 피운다해도 체중이 줄지 않는다. 또한 장기 흡연자에서 복부비만의 발생이 비흡연자보다 더 높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위해 담배를 피우는 것은 정말 피해야만 한다.



Q) 밥보다는 빵이 더 좋다.



A) No.

밥과 빵은 열량이 같은 경우라도 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빵을 만들 때 설탕, 버터 등이 함유되어 열량이 높다. 곰보빵, 크림빵, 머핀과 같은 빵 1개는 밥 2/3공기와 비슷한 열량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밥을 먹을 때보다 배고픔이 빨리 오는 경향이 있다.



Q) 땀을 많이 흘리면 살이 빠진다.

A) No.

땀을 맣이 흘리면 체중이 준다. 그러나 이것은 체내의 수분이 빠져서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지 지방이 감소되어 체중이 감량된 것이 아니다. 수분을 섭취하면 단시간에 원래 체중으로 회복이 된다. 따라서 사우나, 찜질방, 허리에 랩을 감는 것 등은 수분을 제거하는 효과만 있으며 지방을 줄이지는 못하므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김성수(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비만클리닉 교수)

전화번호 042-280-8111

FAX       042-280-8111

E-mail         sungsoo@cnu.ac.kr

Homepage Twitter @doctor4you

전문진료분야: 비만증, 임상영양, 건강증진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