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성 호르몬분비

분류  

이소성 호르몬분비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71
이소성 호르몬분비의 학설 :

이소성 호르몬분비의 원인으로 유력한 가설은 "유전자의 탈억제"(derepression) 때문으로 설명하는데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유전자 부분의 전사억제가 해소됨으로써, 해당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표현된다는 설이다.

세포의 탈분화(cellular dedifferentiation)설은 종양세포가 더욱 원시적인 수준으로 변화되어 초기 상태에서 분비되던 펩타이드를 분비케 된다는 설이다.

분화의 정체(arrested differentiation)설은 세포분화단계 중 정체가 되어(성숙의 정지 maturation arrest) 분화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분비케 된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이소성 호르몬분비의 메카니즘은 불명하나 아마도 암유전자에 의해 특정 유전자가 계속적으로 활성화되는 때문으로 보인다.

 



진단의 기준

이소성 호르몬분비가 연관되는 종양들 :

대부분 폐암, 유암종(carcinoid), 흉선종, 섬유육종에서 주로 보고되었으나 실제로 거의 모든 종양에서 이소성 호르몬분비가 가능하다.
그러나 소세포폐암, 유암종, 췌장소도종양에서의 보고가 가장 빈번하다.

유암종은 폐나 위장관에서 발견되며 후자의 경우 상부위장관 및 하부위장관에서도 발견되나 호르몬생산은 상부위장관에 흔하다.

폐에 생기는 경우 기관지내에 존재하며 장기간 잠복하고 있을 수 있다.
폐의 유암종은 폐의 소세포암과 형태적으로 비슷하며 양자는 Kulchit-sky세포로부터 유래한다.
태생기에 Kulchitsky세포는 bombesin 유사펩타이드를 생산하며 소세포폐암도 이 단백을 가장 흔히 생산한다. 폐의 편평상피암에서도 이소성호르몬 분비가 흔하다.

Pearse는 호르몬분비하는 세포들은 "산재한 신경내분비 계통'으로 개념화하였으며 이러한 세포들은 신경능선 혹은 신경내분비 기원이며 APUD(azine precursor uptake and decarbox-ylation)세포로 분류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그 후 이들 세포가 neuron-specfic enolase나 다른 신경분비세포의 표지를 가짐이 밝혀졌다.

그러나 모든 APUD 세포가 신경내분비 유래가 아니며, APUD 기능이 직접 펩타이드 호르몬분비와 연관되지 않고, 일부의 호르몬분비 종양은 APUD 기능이 없으므로 APUD 개념은 부정되고 있다.
다만 특정 종양에서 특정호르몬분비가 있음은 이들 증후군의 인식에 유용하다.


이소성 호르몬 분비 진단기준

1 한 종양과 특정 호르몬과잉 증후군이 연관되나 그 종양이 유래한 조직에서 특정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생산하지 않을 것

2 혈장 혹은 소변내 호르몬레벨이 정상적 항상성에 의한 억제를 받지 않아야 한다.

3 호르몬의 과잉분비가 될 수 있는 다른 원인이 배제되어야 한다.

4 항암치료후 호르몬이 감소되어야 한다.

5 종양의 동맥-정맥 간에 호르몬 레벨의 경사가 있어야 한다.


6 호르몬이 종양조직에서 발견되어야 한다.

7 종양의 체외배양시에 호르몬이 생산 분비되어야 한다.

8 종양세포로부터 추출한 핵산물질에서 호르몬 고유의 mRNA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CDNA와 혼합 혹은 시험관 내 단백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