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자궁내막증 치료후 생리가...] 최** - 2228
상담 제목 [자궁내막증 치료후 생리가...]
상담 내용
언제나 친절한 상담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난 5월 자궁내막증 치료 받은 적이 있습니다. 주사이름은 기억나지 않지만, 일시적인 폐경상태로 만드는 주사라고 들었습니다. 한달에 1회씩 주사를 맞았고 그래서 3개월간 생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후 8월과 9월에는 메노포제, 프레마린 등을 두달간 생리주기에 맞추어 복용했고, 생리를 했습니다.(최종 생리 9월 25일)

지금은 약을 더이상 먹지않고 임신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런데, 10월 초 배란 초음파를 했는데, 난소가 하나도 자라지 않았다고 들었습니다. 배란유도제를 5일간 복용한 후 또 검사를 했지만, 마찬가지 였습니다.

병원에서는 생리를 하면 다시 오라고 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혹시 임신인가 테스트까지도 해보았습니다만 아니더군요.

생리중단상태에서 원상태로 돌아오기까지 사람마다 편차가 있다고 들었지만, 아직도 제 몸상태가 원래로 돌아온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언제까지 생리하기를 기다려야 할까요? 요새 허리뒤쪽이 뻐근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혹시 아예 배란 기능이 멈춰버린 것은 아닐까요? 언제까지 생리를 기다려야 할까요?
답변 제목 자궁내막증 치료 후
답변 제목 최 승원 씨 닥터코리아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궁내막증으로 고생이 많으시군요.
이 병에 대해서 많이 아시고 계시겠지만 제가 간단히 설명을 드리지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에만 있어야 할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외에 있으면서
덩어리를 만들어 골반강 내에 염증성 반응과 그 외에 여러 가지 이상을
일으켜서 다양한 병태생리학적인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데,
주로 불임증, 골반 동통, 월경통, 요통, 자연유산, 월경불순, 성교 때의 통증,
월경 때 배변통, 서혜부 또는 하지부위에 동통 등을 유발하는 만성 부인과
질환입니다.

승원 씨께서 맞으신 주사는 테포제제인 듯 싶습니다. 이건 4주 간격으로 근육
주사를 하게 되지요. 그러면 폐경상태 즉 무월경 상태가 되어지는 겁니다.

지금 생리가 늦어지는 것은 있을 수 있는 현상이니까 조금도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치료를 해 보세요. 대개 1년 안에 임신이
되는 것으로 되어있으니까 지금 걱정하시는 것은 너무 성급한 마음입니다.

열심히 기도하시면 머지 않아 모든 것이 정상으로 회복이 되어질 것입니다.
가정에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