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피부과
피부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저기여...넘 챙피한 얘기인데여..겨드랑이.. ㅠ** - 2896
상담 제목 저기여...넘 챙피한 얘기인데여..겨드랑이..
상담 내용 저기여..넘 챙피한얘기인데여..
겨드랑이에 땀이 넘 많이 나여..
이번 여름에 첨 알았어여..여름에는 겨울에는 추우니깐 겨울부터는 안날거라구 생각했는데 그래도 나더라구여...
티셧츠가 젖을정도로...
그래서 옷도 두겹씩 입고 다니구...
그래서 넘 고민이예여....
왜하필 겨드랑이인지..글고 전 여자잖아여...
혹시 암내는 안날지 걱정도 돼구..
답변좀 해주세요...
속시원한 해답을 듣고 싶네여..
답변 제목 액취증
답변 제목 땀이 많은 건 불편할 수 있으나 심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ㅠ.ㅠ님은 심한 것 같군요... 고민이 많겠어요... 겨드랑이에 땀이 많은 경우 2차적으로 박테리아가 작용을 해서 암내를 내게 됩니다. 아래 내용은 치료법에 관한 겁니다. 참고 바라며 치료를 원하면 080-085-8275로 문의 바랍니다.

액취증은 겨드랑이에 분포하는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을 세균이 분해하면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모근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땀샘으로 겨드랑이, 귓속, 생식기 주변에만 분포합니다. 그래서 암내가 있는분들 중에는 귀지가 물처럼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액취증은 본인과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어 대인관계나 성격형성에 지장을 주므로 일찍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모근과 땀샘을 파괴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종류로는 절개법, 탄산가스 레이저 치료법, 고바야시 절연침 시술법이 있는데 그중 절개법과 고바야시 절연침 시술법이 80~90% 정도 완치율이 있으며 탄산가스 레이저 치료법은 재발이 흔해 최근에는 점점 시술하는 경우가 줄고 있습니다.
고바야시 절연침으로 시술하는 경우엔 흉터가 남지 않고 다음날 부터 샤워와 가벼운 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6주 간격으로 5회의 영구제모술 후에 땀샘파괴술을 해야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왜냐하면 제모시술은 털의 주기(생장기-퇴행기-휴식기 들어보셨죠?)를 생각해보면 6주정도 간격으로 5회정도 받아야만 완전한 치료가 되기때문이죠. 그래서 현재 피부과에는 액취증이 없어도 겨드랑이제모를 위해 제모 레이저치료를 받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제모 레이저는 고가이므로 이런 레이저를 모든 피부과가 구비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절개법의 경우엔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2-3cm의 가는 흉터가 약간 생기지만 한번의 수술로 치료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