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신경과
신경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등어리 뜨거운 건 치료가 전혀 없나요? 홍** - 5545
상담 제목 등어리 뜨거운 건 치료가 전혀 없나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올해 84살 이신 저의 아버지 사연으로 선생님께 글을 올립니다. 연세에 비해 건강하셨던 분이 작년 3월에 외출하셨다가 중풍으로 쓰러지셔서 우측마비가 오셨습니다. 그후로 병원에서 통원치료하면서 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작년언제부터인가 "등이 뜨겁다고 하세요" 현재 신경외과 담당선생님께선 원인도 모르겠고 그에 따른 처방도 진정제만 주십니다. 아버지께선 주무시기 전까지는 등이 뜨거워 너무너무 고통스러워 하시는데 자식인 저로서 옆에서 보고 있기가 죄송스럽습니다. 유명하다는 한의원도 가보았지만, 시간이 걸린다고만 하고 한달정도 한약을 복용해 보았지만 나아지진 않았습니다. 선생님. 등 뜨거운 병을 가지신 분이 저의 아버지 말고도 계신지요. 만약 계셨다면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참고적으로 5년전 전립선 암수술을 받으셨고 그후 약 부작용으로 가슴이 여성처럼 커져가고 계십니다. 그리고 가슴 뒤쪽 등어리 부위가 뜨거우시대요.)
겉으로는 전혀 뜨겁지 않고, 속으로 뜨거움을 느끼신대요.
너무너무 고통스러워 하십니다. 등어리 뜨거운 병을 고칠 수 있다면 어디든지 찾아갈 것입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선생님께서 이런병을 알고 계셔서 치료해 볼 수 있는 희망을 주시면 좋겠네요.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신경과 전문의 이상원입니다.

우선 아버님의 경우에 생각해 봐야 할 것은 크게 세가지 정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첫번째로는 간, 췌장, 위장 등의 내부 장기의 이상에 의해서 감각신경의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가능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상이 있는 장기에 대한 근본적 치료로써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만약 마비된 오른쪽에서 뜨거운 느낌이 심하시다면 이는 뇌졸중에 따라서 감각신경 부위도 손상을 받아서 생기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량의 항우울제와 진통제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목이나 허리 부분에서의 척수 신경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상이 생기는 원인도 매우 다양하지만 대개는 적절한 치료로써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치료 받으시기 기원합니다.


- 신경과 전문의 이상원, http://galaxy.channeli.net/vink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