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가려워요 양** - 1617
상담 제목 가려워요
상담 내용 저는 음부가 자주 가렵습니다..특히 몸이 좀 피곤하거나 생리기간ㅇ 끝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그럴땐 약국에서 구입한 연고를 바르는데..잠시 괜찮다가 또 반복됩니다.. 걸음을 좀 많이 걸어도 그런증상이 나타나고..심할경우엔 입속에 나는 노란 반점같은 것이 생겨 아주 고통스럽습니다..

병원에 가봐야 하는건지요..
답변 제목 질염
답변 제목 양 인숙씨



음부가 가려운 경우 가장 많은 원인은 진균증 그러니까 칸디다라고 하는 곰팡이에 의한 질염이구요 또 여러 가지 균에 의한 질염과 음부염 또는 피부병입니다.

이것은 산부인과 외래에 가셔서 현미경으로 냉검사를 하면 그 즉시 알 수 있는 것이고, 치료도 일주일 정도면 끝나는 염증입니다.



연고를 약국에서 구입하여 바르면 증상이 그 땐 사라지지만, 질 안에서 계속 곰팡이나 다른 균이 나오기 때문에 아무 소용도 없습니다. 근원적인 원인인 질 안을 치료해야 하는 것이니까요.



재발이 너무 빈번할 땐 당뇨검사도 필요합니다. 이 병이 있으면 곰팡이가 아주 잘 생기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엔 당뇨를 조절하면서 질염을 치료해야 치료도 빨리 되고 재발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는 상태에선 진균이나 또 다른 염증 그리고 접촉성 피부염에 의해서 가려움증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어요. 이건 경험상의 얘기지만요.



오늘은 늦었으니까 내일 아침에 가까운 산부인과에 가셔서 냉검사를 하시고 치료를 하시면 걱정꺼리가 전부 사라질 것입니다.



하루 빨리 회복하셔서 즐거운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